드림코칭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권순호입니다. 올해 제9회 전국 대학생 IEEE 퀴즈대회에 출전하여 IEEE 상을 수상했습니다.

Q2. IEEE 퀴즈 대회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퀴즈대회를 출전하게 된 과정을 이야기해 주세요.

IEEE 퀴즈 대회는 IEEE 엑스플로(Xplore) DB를 검색해 IEEE의 저널과 학술 논문에 관한 퀴즈 문제를 푸는 온라인 정보 검색대회입니다. 여기서 IEEE는 국제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의 약자이며,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뿐만 아니라 물리학과 수학 같은 기초과학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퀴즈대회에 출전하게 된 계기는 대학교 도서관에서 대회 홍보 포스터를 우연히 발견했고 호기심이 생겨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작년에 교내에서 주관한 학술논문 퀴즈 대회에 참여해 수상한 경험이 있어, 자신감을 갖고 이번 대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3. IEEE 퀴즈대회 수상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자신만의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IEEE 퀴즈대회를 준비하면서 제가 일상 속에서 꾸준하게 실천한 습관들이 수상하는데 큰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우선, 다양한 주제로 독서를 한 것이 도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과학 도서와 인문학 도서를 함께 읽으면서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고, 퀴즈대회에서 출제된 각 논문을 비교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IEEE 퀴즈대회는 해외저널과 영어 논문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해외신문을 구독하고, 요약 정리하는 습관도 도움된 것 같습니다. IEEE 퀴즈 특성상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전문 연구자들이 저술한 방대한 분량의 논문을 분석하고 핵심내용을 정확히 찾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일상 속에서 실천한 작은 습관들이 쌓여 좋은 결과를 불러왔다고 느꼈습니다.

Q4. 공학, 기술 등의 분야에서 지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자신이 해 왔던 노력과 노력에 대한 성과를 말씀해 주세요.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전공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공지식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식을 쌓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저는 대기오염을 제어하는 기술에 관심이 많아 관련 전공과목을 열심히 수강했습니다. 교수님께서 과제를 주시면 저는 과제를 하는 것에 급급하지 않고, 전공도서를 펴서 관련 내용을 처음부터 찬찬히 읽어나갔습니다. 흔히 우리가 들어봤던‘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라는 말처럼 공부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두꺼운 전공도서를 정독하며 공부를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공부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생겨 전공 책을 훑어만 보았습니다. 전공도서를 읽다 보니 어느새 제가 몰랐던 부분을 새롭게 알게 되어 흥미를 느꼈고, 그때부터 전공도서를 제대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전공도서는 읽기에 불편하고 딱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저자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전공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처럼 전공도서 위주로 공부한 결과 관련 전공과목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환경공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역량을 쌓는데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Q5. 평소에 학술 논문에 관심이 많다고 했는데 어떤 논문을 즐겨 읽으며, 이로 인해 IEEE 퀴즈대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평소에 신재생 에너지 기술 및 환경 모델링에 관한 논문을 즐겨 읽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는 대표적으로 수소에너지가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에너지가 석유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지, 현재 수소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 지, 위험성은 없는지 등을 논문을 통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논문을 읽음으로써, 전공 공부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최신 기술 정보들을 파악하고 참고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공공부를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대기오염 모델링과 기후위기에 대한 논문을 최근에 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작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마나베 슈쿠로의 기후 모델링에 관한 논문이 인상 깊었습니다. 마나베 슈쿠로는 기후 모델링을 제시하면서 앞으로 기후 변화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읽은 경험이 IEEE 퀴즈대회에서 새로운 논문을 읽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Q6. 앞으로의 계획 혹은 이루고 싶은 꿈,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제 삶의 목표는 제가 가진 기술과 역량으로 사회에 긍정적이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는 30대에 대기관리기술사가 되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대기환경 오염문제와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싶습니다. 대기환경 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므로 현재 기사 자격증 취득과 실무 능력을 기르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가 이루어낸 성과들을 좋은 발판과 동기로 삼아 더 성장하고, 제 능력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