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장학재단

화성시민 행복에 기여하는 신뢰받는 교육재단

재단법인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은 대한민국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융합 인재를 육성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장학 사업을 시작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미래형 공교육과 맞춤형 진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활SOC 학교복합화시설 ‘이음터’를 7개소 운영하며 화성시민 모두에게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와 나눔으로 미래교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95만 화성시민 모두에게 배움이 주는 행복을 전달하는 「화성시인재육성재단」입니다.

대학생 장학금 지원 사업

화성시인재육성재단에서는 화성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대학생들의 경제적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매년 화성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본인 또는 부모·친권자의 중 1명이 화성시에 1년 이상 계속 주민 등록하여 사는 국내 소재 대학생으로, 2022년에는 관내 대학생 719명을 대상으로 총 6억 4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023년부터는 학생들에게 보다 공평한 교육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장학금 제도가 달라집니다. 장학금이 꼭 필요한 저소득층 대학생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100만원씩 생활비성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화성시에 1년 이상 거주하고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6구간 이내의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재단은 수도권 대학에 진학한 화성시 출신 대학생들의 생활여건 보장을 위하여 서울 도봉구와 동작구에 장학관을 2개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수도권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의 생활여건 보장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2023년에는 비수도권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거비지원 장학금을 신설하였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3구간 이내이면 신청 가능하며, 연 최대 200만원까지 지급이 가능합니다.

구분 꿈드림 장학금(생활비성) 주거비지원 장학금
선발
요건
거주요건 공고일 기준 본인 또는 부모·친권자가 화성시에 1년 이상 연속 거주
학교요건 재단이 별도 규정한 국내 대학교 재단이 별도 규정한 국내 대학교 중 비수도권 소재 대학교
소득분위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6분위 이내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3분위 이내
지원금액 100만원 연 최대 200만원
선발방법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www.hstree.org)
신청기간 2023년 3~4월 2023년 5~6월

청소년 장학금 지원 사업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청소년 (초⋅중⋅고) 대상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관내 청소년 259명을 대상으로 총 1억 2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여 청소년들에게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기 장학금’은 관내 우수한 지역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시·군·구 단위 이상 각종 분야의 대회에서 입상한 청소년에게 지급하는 수상경력 장학금 입니다. 장학금을 통해 재능이 넘치는 지역 인재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경기도 내 북한이탈주민 인구가 가장 많으며, 다문화가정의 인구도 증가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이러한 지역 환경을 반영하여 사회배려계층, 특히 다문화가정·북한이탈주민 청소년에게 ‘더드림 장학금’을 지원하여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들이 보다 더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구분 특기 장학금 더드림 장학금
선발
요건
거주요건 공고일 기준 본인 또는 부모·친권자가 화성시에 1년 이상 연속 거주
학교요건 화성시 관내에 소재하는 학교 또는 관외 소재 특목고/특성화고/각종학교 재학
기타요건 전년도 음악/미술/체육/교육/IT 등 각 분야 시·군·구 이상 대회 3등 이내 수상 장학생 선발을 위해 요구되는 서류 (저소득층 확인서 등) 제출이 가능한 자
지원금액 초·중·고등학생 각각 70/100/100만원 모집군별 상이
선발방법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www.hstree.org) 관련기관 추천 선발(저소득층 청소년) 오프라인 접수(다문화, 북한이탈청소년)
신청기간 2023년 8~9월

신뢰와 함께 나눔으로 참여의 교육공동체 구현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은 장학금 지원 사업 외에도 화성시장학관 운영, 학교 안팎의 배움을 연결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이음터’ 운영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실현, 이음터 특화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교육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단의 각 사업은 “시민 모두와 함께 배움이 주는 행복을 통해 참여의 교육공동체 구현”이라는 점에서 그 방향성이 동일합니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은 함께 즐겁게 배우고 누구나 성장의 기쁨을 누리며 꿈을 펼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화성시인재육성재단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