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매거진

시험기간에 효과적인

대학생 공부법 꿀팁!!


썸네일

뽀모도로 공부법

뽀모도로 공부법이란?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란 뜻이며, 이 단어가 공부법에 붙은 이유는 뽀모도로 공부법을 제안한 사람이 이탈리아 대학생인 프란체스코 시릴로이기 때문입니다.

뽀모도로 공부법은 정해진 주기로 공부와 휴식을 반복하는 공부법입니다. 집중력에 약한 사람들이 활용하면 효율적인 공부법이며, 미리 주기를 정해두면 좀 더 오랜 시간을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법은 휴대폰이나 PC를 통해 타이머 설정을 하여 공부하는 공부법입니다. “25분 공부 후 5분 휴식”와 같은 자기만의 패턴을 반복하면 되며, 휴식 시간과 공부 시간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계획적인 공부법입니다.

썸네일

파란 펜 공부법

파란색은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진정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그 예로 환락가로 유명한 영국 뷰캐넌 거리의 가로등을 오렌지색에서 파란색으로 바꾸면서 범죄 발생률이 감소한 적이 있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파란 펜은 인상 효과가 높아 학습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사람의 뇌는 파란색을 보면 뇌를 활성화하는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기억력이 증진된다고 합니다. 파란 펜을 사용하면 진정 효과 및 인상 효과를 주어 학습 및 기억력을 높여주어 시험 기간에도 활용하면 좋은 공부법 중 하나입니다.

파란 펜 공부법의 방법은 먼저, 노트에 강의 시간 동안 강조했던 핵심 내용을 파란 펜으로 계속 씁니다. 잉크가 보이는 투명 타입의 펜을 사용하면 더욱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 쓴 펜과 노트를 모아두고 한 번씩 훑어보면 되는 쉬운 방법입니다. 잉크가 줄어들거나 펜과 노트가 쌓인다는 시각적인 부분에서 성취감과 자신감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썸네일

메타인지 공부법

혼자 공부하는 게 힘든 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공부법입니다. 메타인지란 어떤 것을 배울 때 혹은 실행할 때,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이에 따라 객관적으로 자신을 판단할 수 있어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집중적으로 배우고, 아는 부분은 빠르게 넘길 수 있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EBS에서 방영한 다큐멘터리인 [말하는 공부법]에도 나온 메타인지 공부법은 친구들과 서로 묻고 설명하면서 서로 설명한 내용이 맞는 판단 하고 대화하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다시 집중 공략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 범위가 많을 때는 필기로 요약 정리하여 공유하는 것도 좋으니 시험 기간에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친구와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