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스타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진학 컨설팅 MY UNI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 강예은입니다. 대한민국 교육 격차 해소 및 교육 소외 문제 해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1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했습니다.

Q2. 대한민국 인재상이 어떤 것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창의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우수한 청년 인재를 발굴하여 국가의 주축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년간 시행해 온 대한민국 대표 인재 선발 프로그램입니다. 교육부 주최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은 고등학생과 청년·일반 분과 각각 50명씩 총 100명을 선발합니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다소 복잡하고 까다로운 선발 및 심사 과정을 거치는데, 먼저 소속 기관 상급자 및 단과 대학장 등의 추천으로 지역별 심사를 실시한 이후, 공개 검증 및 면접의 중앙심사를 한 번 더 진행하여 최종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수상자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하며, 2021년 수상자인 김제덕 선수를 포함하여 역대 수상자로는 김연아 선수, 박태환 선수가 있습니다.

Q3.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하셨을 때 어떤 느낌이 드셨나요? 간단한 소감 등 부탁드립니다.

감사하게도 서울 대표로 선정되어 각 지역 대표만 참석 가능한 오프라인 시상식에 참석하고, 기 수상자와의 대화 등의 시상식 세션에도 대표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로 참여한 시상식 세션에서 제가 생각하는 교육 소외의 정의와 이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피력할 수 있었기에 제겐 정말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2년 전, 우수멘토 부문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소감 중 "전국의 교육 소외계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당당히 이뤄냈기에 수상의 기쁨이 더욱 컸던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시상식에서 전국의 수상자분들과 깊이 있는 얘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 비록 분야와 지역은 다르지만, 더 큰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가려는 마음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마음이 따뜻해지고, 연대감과 책임감 등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분들과 함께라면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을 꿈꾸고, 계획하고, 이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행복한 상상을 해보기도 했는데, 실제로 마음이 맞는 분들과 함께 의미 있는 일을 기획해보기도 하면서 날이 갈수록 의미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Q4. ‘교육소외’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인재상을 받으셨습니다.‘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 소외’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먼저 ‘교육 소외’란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하여 잠재 능력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교육 기회를 향유 하는 청소년과 그러하지 못한 청소년 사이에는 현재의 성장도뿐만 아니라, 장래의 발전 가능성에도 격차가 벌어져 사회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이러한 교육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정적, 행정적,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교육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왔기에 교육 소외라는 분야 자체는 익숙했는데요.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 소외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어머니의 역할이 컸습니다. 검정고시 멘토링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오셨던 어머니께서 봉사활동을 가자고 제안해주셨고, 그렇게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처음 방문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방문한 센터에서 23살, 24살이 넘도록 입시에 대한 정보가 없어 진학을 포기하고 있던 학교 밖 청소년들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저는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을 거쳐 대학에 진학한 상태였기에, ‘그러면 제가 도와줄게요!’라고 당돌하게 나서면서 관련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봉사활동이었고, 이렇게까지 커질 줄 몰랐는데, 5년이 지난 지금은 전국의 수많은 청소년을 도울 수 있게 되어 참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Q5. ‘교육소외’와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셨을텐데,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하셨고, 노력을 통해 이룬 성과 등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교육 소외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자 직접 발로 뛰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남도, 전라남도, 부산 남구, 동두천 등 전국 8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 진학설명회를 진행하고, 서울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및 김포시, 충청북도, 용인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 1,000회가 넘는 진학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전국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 소외 해소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전국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부산광역시, 노원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 실무자 교육을 진행하고 수료증을 발급하는 등 더 많은 선생님께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진학을 전문적으로 도와주실 수 있도록 실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연수도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학과 더불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취업 및 직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 등, 학교 밖에 있기에 진로와 진학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친구들이 꿈과 미래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6. 현재 MY UNI라는 진학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계시는데, 일반적인 진학 컨설팅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학교 밖 청소년이 받을 수 있는 진학 교육은 속한 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입시설명회와 컨설팅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사설 학원 업체가 점유하고 있어 입시설명회 자체가 학원 내의 강좌를 활용한 편입을 강조하고, 학원의 컨설팅을 권유하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정작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은 실질적인 정보나 도움을 받지 못하고 그저 고액의 컨설팅에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스스로의 생각이나 기호 반영도 없이, 그저 제시해준 대로 대학을 간다면 아이들은 또다시 학교라는 공간에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음을 다쳐 학교에서 나온 아이들이 다시금 학교를 등지게 된다면 이제 다시는 되돌릴 수 없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저는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대학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길을 알려주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렇게 대학을 찾는 방법부터 학과를 정하는 방법, 비교 내신 환산 방법, 입시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설명회 및 컨설팅을 시작했고,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설명회와 컨설팅에 아이들은 더없이 만족스러워했고, 저와 20번 넘게 만나며 주도적으로 진학을 준비했던 친구들은 현재 정말 행복하게 대학에 다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입학만 중요한 게 아니라, 아이들이 만족스러운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일념으로 이루어낸 변화는 점점 더 큰 행복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Q7.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먼저 진학과 진로 관련 도움을 제공하는 대상의 범위를 더욱 넓혀가고 싶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청소년들도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고, 더 나아가 저소득층 및 장애 학생의 학습권 증진을 위해서도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것입니다. 이렇게 앞으로도 교육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에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 소외 문제 해결에 쓰고자 합니다.

이렇게 더 많은 이들에게 더 큰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현재는 평생교육 및 교육 소외와 관련된 연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제가 지금껏 만들어온 긍정적인 변화의 크기를 더욱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금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것을 기본으로, 아이들이 평생 배우며 살아가는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 소외 문제 해소를 위해 있는 힘껏 노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