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스타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차의과학대학교 AI보건의료학부에 재학 중인 20학번 조소연이라고 합니다.

Q2.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는 대학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학자금, 인재육성, 장학제도를 알지 못해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다양한 사업을 설명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각 지역별로 팀이 나누어져 있고, 팀별로 아이디어를 내서 다양하게 홍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경기 1팀 영상제작팀에 소속되어 영상 제작·편집을 주로 맡아서 하고 있고, 제가 받았던 장학금에 대해서는 기획 부분에도 아이디어를 내고 있습니다.

Q3.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1학년 1학기 때 한국장학재단 사이트를 찾아보다가 인문 100년 장학금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문100년 장학금을 받으면서 학비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고, 해당 장학금이 인문사회계열 우수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금이라 뿌듯함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국가 근로 장학금이나 대학생 튜터링 사업에도 참여해서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를 모집한다는 글을 보았고, 제가 도움도 많이 받고, 저도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었던 곳이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도 한국장학재단과 다양한 장학금과 활동을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고민 없이 지원했습니다.

Q4.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 경쟁률이 높은데, 합격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먼저 서류전형은 최대한 저의 이야기를 상세하고 진실성 있게 작성하여 읽는 사람도 지금까지 저의 경험이나 홍보대사의 열정이 느껴질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면접 같은 경우는 이전 기수 합격자분들의 후기를 유튜브와 네이버를 통해 알아보며 어떤 형식으로 면접이 진행되는지 찾아보았고,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예상 질문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특히 면접에서는, 한국장학재단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에 비해 각 팀별 채널들은 그렇지 못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저만의 콘텐츠 아이디어를 어필하면서 자신감과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Q5. 학교생활과 홍보대사 활동을 병행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텐데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학교생활과 홍보대사 활동이 겹칠 때에는 조금 바쁘기는 하지만 일정을 잘 조율하여 두 가지 활동 모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생활과 홍보대사 활동이 겹치지 않게 일정을 조율하며 재미있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팀의 홍보대사들도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서로 배려하고 조율하며 잘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6.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가장 기대 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매월 안내되는 미션들을 통해 저와 저희 팀의 능력이 발휘가 되고, 제가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같은 미션을 가지고도 서로 아이디어가 다르고 생각도 다를 때가 있지만 그것을 종합하며 점차 발전되는 모습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장학재단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보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다면 열심히 준비한 저도 더 기분이 좋고 뿌듯함도 클 것 같습니다. 홍보대사는 처음이지만 제가 도움을 많이 받은 기관에서 제가 받았던 것들과 제가 알게 된 것들을 홍보할 수 있어 설레고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팀이 꼭 우수 활동 팀으로 선정 되어 한국장학재단 유튜브에 저희 팀 영상이 올라가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Q7. 앞으로 한국장학재단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어떤 홍보활동을 가장 해보고 싶으신가요?

제가 이전기수 홍보대사 활동을 찾아보다가 해외로도 봉사를 간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우수 활동 팀으로 선정되어 해외 봉사활동도 다녀오고 싶습니다.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서 저의 재능을 나누며 다른 나라의 문화도 직접 배우고 느끼는 활동을 해보고 싶습니다. 저희가 열심히 노력하고 밤새가며 만든 유튜브 영상이나 인스타그램이 활성화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정보를 알려주고 사람들이 그것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받아 갈 수 있는 그런 영향력을 미치는 홍보대사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홍보를 진행하였는데, 홍보대사 단복을 입고 다양한 장소에서 오프라인 홍보활동도 꼭 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