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매거진

디자인 직무를 희망한다면?

알아둬야하는 디자인 용어


썸네일

썸네일(thumbnail)

대표로 노출되는 이미지를 뜻하며, 쇼핑몰,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콘텐츠나 제품을 미리 나타내어 보여주는 나오는 이미지를 뜻합니다. 썸네일의 경우 콘텐츠 나 상품의 노출 순위 혹은 사용자들의 클릭률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어 주제에 맞는 적절한 디자인이 필요해요!

mid_term

픽토그램(Pictogram)

그림(picture) + 전보(telegram)의 합성어로 누구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각 언어를 뜻합니다. 직접적으로 묘사한 그림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문자이며, 현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타낸 표의 문자이자 시각 디자인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썸네일

DPI(Dots Per inch)

프린터 해상도를 측정하는 단위를 뜻하며, 1인치 안에 들어가는 점의 수를 의미합니다. 점의 수가 많 수록 입자가 작아지고 디테일 표현이 가능하니 인쇄물 디자인 시 알고있으면 좋은 용어이에요!

mid_term

RGB

RGB(Red, Green, Blue)는 웹용 컬러를 뜻하며, 색을 혼합할수록 흰색에 가까워지는 특성을 가진 컬러모드입니다. 대체적으로 웹/모바일에 업로드 되는 시안에는 해당 컬러모드를 사용하여 제작이 필요하니 필수로 알아둬야하는 용어에요!

mid_term

CMYK

CMYK(Cyan,Magenta,Yellow)로 이루어진, 인쇄물을 위한 컬러 시스템 모드입니다. 색을 혼합할수록 더 어두워지는 컬러 모드입니다. 인쇄물 디자인을 할 떄는 셋팅이 필요한 컬러모드이니 인쇄 디자인할 때 필수로 알아두면 좋은 용어에요!

썸네일

목업(Mouck-up)

영어로 '흉내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목업은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 실물크기의 모형을 뜻합니다. 실제 양산품을 만들기 전에 디자인을 구현해보기 위해 목업을 미리 만들어서 보여주며, 디자인 취업 전에 포토폴리오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알아두면 좋은 용어에요!

mid_term

레이아웃

디자인 실무에서 시안 제작시 많이 사용하는 용어에요! 디자인 제작 진행할 때 구성하고, 제한된 공간에서 사진, 글 등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뜻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어요! 이 용어를 사용할 때는 폰트 사이즈, 컬러, 주제 등의 다양하게 배치가 필요할 때 사용을 하니 미리 알아두면 좋은 용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