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장학재단

Q1. 재단의 설립목적과 계기가 무엇인가요?

배움에 대한 응원, 시흥시인재양성재단입니다.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은 시흥시민의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2004년 10월 시흥시교육발전진흥재단으로 설립되었습니다. 2020년 6월 현재의 이름인 시흥시인재양성재단으로 명칭을 바꾸어 인재 양성사업·교육지원사업·평생학습 진흥·지역교육 발전에 관한 연구·개발 및 학술 진흥 사업을 도모하고, 재능이 우수한 지역 인재를 발굴하여 국가와 시흥교육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2. 재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들을 전반적으로 소개해주세요.

현재 재단의 주요사업은 장학사업, 인재양성사업, 학교복합시설 너나들이 운영입니다.

첫째 장학사업입니다.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은 맞춤형 장학제도를 통해 시흥시민의 배움을 응원하고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장학생을 선발하여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학전형을 15개 전형으로 세분화하여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이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청자 중심의 장학지원 전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인재양성사업입니다. 재단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시흥시 특화 활동형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활동 장학생 양성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연구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흥시 교육발전을 위한 진학역량박람회와 학생성장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에는 ESG활동사업을 운영하여 ESG 활동을 통해 올바른 지역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 및 양성하고자 합니다.

셋째 학교복합시설 너나들이센터 운영입니다. 너나들이센터는 ‘너니나니하며 서로 허물없이 지내다’라는 명칭의 의미처럼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로 학교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을과 학교를 잇는 지역커뮤니티센터로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Q3. 재단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학생이 있나요?

‘플루트’를 전공하는 예체능 장학생 김연서 학생이 기억에 남습니다. 김연서 학생은 “6학년부터 플루트를 시작해 다른 친구들에 비해 늦었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꿈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고 현재 플루트를 전공하는 대학생이 되어 시흥시인재양성재단 장학생으로도 선발될 수 있었다.” 라며 장학생 선발 소감을 말하였습니다. 또한 “자신의 꿈을 가지고 있는 모든 시흥시민이 포기하기 않고 노력하길 바라고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의 장학금이 꿈을 이루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은 지난 2004년부터 지역시민들이 뜻을 모아 학생들의 배움을 돕는데 꾸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앞으로 모든 장학생이 자신의 재능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4. 앞으로 재단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이루고자 하는 가치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시흥시는 배움으로 더 나은 삶을 꿈꾸는 교육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57만 시흥시민의 도시! K-교육도시에 발맞춰 배움이 삶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시흥시민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응원”입니다.

재단의 비전에 맞게 시흥시민을 응원하는 재단이 되고자 하며, 시민 뿐만 아니라 재단과 함께하는 기부자분들과 직원들 모두를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재단은 시흥시민 모두가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늘 같은 자리에서 응원하겠습니다.